결정론적 입장
(1) 환경결정론적 입장
아우구스티누스의 견해에 이의를 제기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이 인간은 태어날 때 백지와 같은 상태로 태어난다는 주장을 한 17세기의 영국 철학자 John Locke를 비롯한 일단의 경험주의 철학자들이다. 록크는 인간은 출생 시에 본능이라든가 어떤 이성을 갖고 있는
자유론-결정론
프로이드는 엄격한 생물학적 결정론자이다. 인간의 모든 면(행동․사고․감정․포부)은 법칙의 지배를 받으며 강력한 본능적인 힘, 그 중에서도 특히 성과 공격에 의해 결정된다는 가정을 했다. 따라서 인간은 본질적으로 기계적인 것으로 간주했다. 인간은 다른 유기체의
자유의지”의 인정이나 어떤 “다른 의지에 의한”이유 없는 사건을 단호히 부정한다. 왜냐하면 그의 이론에 있어서 인간의 존재는 기계이기 때문이다. 그에게 있어서 인간 행동의 과학은 다른 자연 과학과 기본적으로 다를 바가 없기 때문에 스키너는 하나의 유기체에 대한 연구로써 충분하다고 믿었
자유론-결정론, 주관성-객관성, 그리고 발생성-반응성 차원에는 중간적인 태도를 취한다.
<중략>
5.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행동주의 이론들은 인간행동에 대한 사회복지 적용에 있어서 정신역동 이론과 같은 심리적인 이론들보다 관심을 덜 받았지만 실천적인 면에서는 더욱 많은 관심을 받았
자유를 선택의지에 선행시키는 것은 의지의 작용을 약화시키는 것이 아닌 오히려 자유를 선택의지로만 부여 했기 때문에 자유의 실질이 저하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며, 의지에 대해서는 자유와 동시에 복종도 귀납 시킴으로써 자유는 복종에 상실되지 않는다.
결정론
이 세상에 일어나는 모든 현
왜 인간에게만 도덕적 책임을 물을 수 있는가?
오직 인간만이 '자유의지'가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인간에 대해서만 자유 의지에 따라서 한 행위에 대해 도덕적 핵
임을 물을 수 있다.
자유의지와 결정론자유의지론
- 자유의지론자들은 어떤 행위자 X가 어떤 행위 A를 자유의지에 따라서 했다는
자유의지에 따른 행동인지를 가리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결정론자들의 주장은 윤리적 교육과 도덕적 선택 내지는 행위 간에는 버너를 가열하는 것과 버너 위의 주전자가 끓는 것 사이에 성립하는 것과 같은 엄밀하고도 필연적인 인과관계가 성립한다는 것을 전제하고 있다. 그러나 자연적인 사건 사
자유의지로 볼 것인지 결정론으로 볼 것인지, 즉 선택의 배경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이냐에 대한 논쟁은 과거부터 끊임없이 이루어져 왔다. 따라서, 우리도 이러한 논쟁을 바탕을 둔 채 이 글을 통해 결정론과 자유의지론에 대한 우리들의 생각을 얘기해보려 한다.
먼저 결정론과 자유의지론
자유란 보통 ‘어떤 구속이나 제약을 받지 않고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우리를 제약의 종류에 따라 자유의 개념도 나뉜다. 그 제약에는 바깥으로부터 오는 외적제약, 내부로부터 오는 내적제약이 있다. 외적제약은 물리적 혹은 정치적 제약 등으로 이러한 제약으로부터
제 1장 서론
제1절 주제선정이유 및 초점
우리 조 ‘두시반’ 조는 여러 발표주제를 선정하던 도중에 다른 주제도 마찬가지지만 고대시대부터 첨예하게 대립해오면서 계속되는 세분화된 새로운 이론의 등장으로 지금까지 논의되는 난제. 자유의지와 결정론에 대한 주제로 선정하였다. 만약에